Deleuze&Guattari(1980/2001) 천개의고원의 10장 '1730년 – 강렬하게 되기, 동물 되기, 지각 불가능하게 되기' 를 읽고 4월 5일까지 글에 대한 질문 2-3개를 이 글에 대한 댓글로 올려주세요.
(책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읽기자료 게시판에 PDF를 올려 두었어요)
질문은 어떤 질문이든 괜찮습니다. 남들에게 멋져보이는 질문 말고, 진짜 내가 궁금한 질문,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은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요 하는 질문도 또 자신의 관심분야와 접속시켜 좀 더 멀리까지 연결 해 본 질문도 좋습니다. 부끄러운 마음으로 쓴 이상하고 솔직한 모든 질문들을 환영합니다~!!
질문을 올릴 때에는 글의 어떤 부분에서 생긴 질문인지 알 수 있도록 그 맥락을 질문에 포함해 주세요.
가령, 몇 페이지 어디에서 저자들이 뭐라뭐라고 하는데~ 하는 식으로 그 질문이 나온 맥락을 간단히 정리한 다음 자신의 질문을 적어주시면 이야기 나눌 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올려주신 질문들은 익명으로 모아서 모임 당일 대화에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다양체들은 현실이며, 어떤 통일도 전제하지 하지 않으며, 결코 총체성으로 들어가지 않으며 절대 주체로 되돌아가지도 않는다고 들뢰즈는 말한다. 다양체를 아이들로, <이것임>이라는 다양체의 사건들을 아이들의 삶으로, 매끈한 공간과 시간이라는 다양체의 시-공간을 아이들이 살아가는 사회로 대응하여 생각해 본다면? 교실이라는 시-공간의 또하나의 다양체인 교사는 리좀을 형성하는 다양체의 조성판인 수업에서, 어떠한 '~되기'들로 고원을 가로지르며 영토들과 탈영토화를 넘나들 수 있을까?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에 도달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