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euze&Guattari(1980/2001) 천개의고원의 6장 '1947년 11월 28일 - 기관없는 몸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pp. 287-320)를 읽고 2월 2일까지 글에 대한 질문 2-3개를 이 글에 대한 댓글로 올려주세요.
(책이 없으신 분들은 빼꼼이 스캔해주신 읽기자료 게시판 PDF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질문은 어떤 질문이든 괜찮습니다. 남들에게 멋져보이는 질문 말고, 진짜 내가 궁금한 질문,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은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요 하는 질문도 또 자신의 관심분야와 접속시켜 좀 더 멀리까지 연결 해 본 질문도 좋습니다. 부끄러운 마음으로 쓴 이상하고 솔직한 모든 질문들을 환영합니다~!!
질문을 올릴 때에는 글의 어떤 부분에서 생긴 질문인지 알 수 있도록 그 맥락을 질문에 포함해 주세요.
가령, 몇 페이지 어디에서 저자들이 뭐라뭐라고 하는데~ 하는 식으로 그 질문이 나온 맥락을 간단히 정리한 다음 자신의 질문을 적어주시면 이야기 나눌 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올려주신 질문들은 익명으로 모아서 모임 당일 대화에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1. 들뢰즈는 왜 기관 없는 몸체에 관한 위대한 책으로 스피노자의 <에티카>라고 말하는가? 들뢰즈는 왜 제도권에서 탈주하는 소수자이자 분열증자인 아르토나 베이컨에게 주목하는가? 아르토의 잔혹연극과 베이컨의 그림이 보여주는 기관 없는 몸체의 개념은 어떤 면에서 유기체라고 불리는 기관들의 조직화와 대립하고 있는가? 이들이 발명한 도주선에서 고른판에 도달하는 길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안고른판의 현실에서 이들의 말하는 기관 없는 몸체로 다른 고원들과 어떻게 소통을 시작할 수 있을까?
2. 들뢰즈는 왜 기관 없는 몸체를 설명하며 마조히스트의 몸체나 마약 중독자의 몸체를 중심으로 말할까? 자본주의라는 지층에서 자아는, 고통의 양태를 생산하는 마조히스트의 기관 없는 몸체나 횡단적 연결접속의 따뜻함을 단절하고 차가움으로 도피하는 마약을 하는 몸체와 같을 뿐이어서, 자본주의 속에서 무한하게 이행하고 분할되며 기관 없는 몸체를 텅 비게 만들거나 암적인 몸체가 되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하려는 것인가? 그렇다면 기관 없는 물체를 전체주의적이고 파시스트적인 암적인 몸체로부터 분리해낼 수 있는, 아르토가 말하는 탈지층화의 바리케이트와 가스가 될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일까?